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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 및 기타 부대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서울어르신상담센터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본 조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a. 서비스: 구현되는 단말기와 상관없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관"과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의미
   b. 이용자: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총칭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연락처(전화,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에 게시합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 "기관"에 관한 모든 정보를 기관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에서 제공합니다.
   b. 본 약관에 대한 동의에 따라 "이용자"에게 정기 또는 수시메일로 "기관"의 정보와 "기관"에서 주최하는 각종 행사 및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c. 기타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각종 컨텐츠 서비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사전에 이용자에게 공지하거나 통지한 경우

②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경우

③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④ 설비 등을 긴급복구 하여야 할 경우

⑤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⑥ 기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합리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경우 등

제6조 (회원가입)
① 이용자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 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a.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 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 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b.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c.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기술 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1조 1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 (회원 자격상실)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a.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b.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를 이용하여 구입한 서비스 등의 대금, 기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c. 다른 사람의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d.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③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웹사이트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 이용/이용대금)
①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해당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제시하는 절차와 내용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신청은 반드시 실명으로 하여야 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대금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해당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제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그 이용대금을 별도 게시하거나 제시하지 않는 한 무료로 합니다.

제10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신청 시 성립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서비스 이용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①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②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제11조 (개인정보보호)
① 이용자는 회원으로 등록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하여 아래의 정보를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a. 성명
   b. 이메일주소
   c. 희망ID
   d. 비밀번호

②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a. 서비스이행을 위해 제휴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를 제휴업체에 알려주는 경우
   b.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c. 관계법령에 의한 경우

③ 이용자는 언제든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④ 상기 1항에서 제공된 개인정보는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파기됩니다. 다만 상법등 법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12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의무)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3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1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통보하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③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④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⑤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⑥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15조 (피연결 "웹사이트" 와의 관계)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와 하위 "웹사이트"가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하위 웹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7조 (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 시 관할법원에 대한 별도 합의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따릅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8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 및 기타 부대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와 서울어르신상담센터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본 조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a. 서비스: 구현되는 단말기와 상관없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관"과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의미
   b. 이용자: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총칭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연락처(전화,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에 게시합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 "기관"에 관한 모든 정보를 기관 웹사이트(http://www.seoulfriend.or.kr/)에서 제공합니다.
   b. 본 약관에 대한 동의에 따라 "이용자"에게 정기 또는 수시메일로 "기관"의 정보와 "기관"에서 주최하는 각종 행사 및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c. 기타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각종 컨텐츠 서비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사전에 이용자에게 공지하거나 통지한 경우

②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경우

③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폭주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④ 설비 등을 긴급복구 하여야 할 경우

⑤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⑥ 기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합리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경우 등

제6조 (회원가입)
① 이용자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 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a.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 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 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b.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c.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기술 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제11조 1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 (회원 자격상실)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a.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b.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를 이용하여 구입한 서비스 등의 대금, 기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c. 다른 사람의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d.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③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웹사이트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 이용/이용대금)
①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해당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제시하는 절차와 내용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신청은 반드시 실명으로 하여야 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대금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해당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제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그 이용대금을 별도 게시하거나 제시하지 않는 한 무료로 합니다.

제10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신청 시 성립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서비스 이용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①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②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제11조 (개인정보보호)
① 이용자는 회원으로 등록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하여 아래의 정보를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a. 성명
   b. 이메일주소
   c. 희망ID
   d. 비밀번호

②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a. 서비스이행을 위해 제휴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용자의 정보를 제휴업체에 알려주는 경우
   b.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c. 관계법령에 의한 경우

③ 이용자는 언제든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④ 상기 1항에서 제공된 개인정보는 회원가입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된 때 파기됩니다. 다만 상법등 법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12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의무)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3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1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통보하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4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③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④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⑤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⑥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15조 (피연결 "웹사이트" 와의 관계)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와 하위 "웹사이트"가 하이퍼링크(예: 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하위 웹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7조 (재판권 및 준거법)
①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 시 관할법원에 대한 별도 합의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따릅니다.

②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18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라 칭함)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상담센터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법규, 정부 지침 및 상담센터 내부 방침의 변경으로 인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변경될 경우 상담센터의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칭함)(http://www.seoulfriend.or.kr/)에 변경사항을 공지하오니 이용할 때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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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센터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사전 동의를 받아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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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자 정보의 수집, 저장, 검색 및 출력
③ 위탁 기간: 회원 가입 시부터 회원 탈퇴 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2) 위탁계약 관리
① 상담센터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합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이용자(정보주체)는 상담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의 열람 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 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상담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상담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이용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4) 열람 및 정정 요청
이용자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직접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으며, 상담센터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보내는 방법 등으로 정정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5) 동의 철회
이용자는 상담센터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보내는 방법 등으로 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상담 등
상담센터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전화, 전자우편 또는 홈페이지의 게시판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불만사항을 접수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7)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그 변경사항에 대하여 즉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하고 개정일자 등을 적시하여 개정된 사항을 이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고지합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수시로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8) 이용자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http://privacy.kisa.or.kr/ 02-405-5118)
② 개인정보보호협회 (http://www.eprivacy.or.kr/ 02-550-9500)
③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http://www.ctrc.go.kr/ 1566-0112)


7. 개인정보의 파기
(1) 상담센터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내부 처리절차에 따라 파기하며, 상담센터로부터 개인정보를 적법하게 제공받은 제3자에 대하여도 이를 파기하도록 권고합니다. 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이를 보존하여야 할 경우 또는 이용자와의 다른 계약에 의거하여 계속 보유할 수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2) 상담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 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개인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또는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데이터베이스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 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방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므로 본인 외에는 알 수 없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상담센터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8) 쿠키의 사용
① 쿠키(cookie)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할 경우 웹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쿠키는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자동적/능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상담센터 홈페이지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Internet Explorer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a.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b.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c.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합니다.


9.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1)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이용자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상담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는 이용자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하고 처리해드립니다.

(2)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관련 정보
· 소속: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 이름: 
· 전화: 02-6220-8610
· 전자우편: seniorfriend@daum.net
· 최종 갱신일: 2018년 07월 09일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7년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2)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 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라 칭함)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상담센터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법규, 정부 지침 및 상담센터 내부 방침의 변경으로 인하여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변경될 경우 상담센터의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칭함)(http://www.seoulfriend.or.kr/)에 변경사항을 공지하오니 이용할 때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상담센터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사전 동의를 받아 처리합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회원 자격 유지 및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각종 고지 및 통지, 고충 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회원 서비스 제공
직종, 홈페이지 내 회원 등급 및 상담센터와 관련된 자격 등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와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이용자의 문의 및 요청 사항 처리
이용자의 신원 확인, 문의사항 확인을 위한 연락 및 통지, 처리 결과의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상담센터는 홈페이지 회원 가입 시기에 적법하고 공정한 수단에 의하여 홈페이지 이용계약의 성립 및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1) 이름, 연락처, 생년월일, 이메일, 주소: 상담센터 회원의 식별을 위해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2) 주소: 상담센터지, 중요 우편물 및 물품 배송을 위한 배송지 정보로서 필요합니다.

(3)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상담센터의 중요 공지사항과 회원별 통지사항의 전달을 위하여 필요합니다.

(4) 유선 전화번호: 선택 항목입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상담센터는 이용자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은 이용자가 회원 가입을 신청한 시점부터 탈퇴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하여 탈퇴가 처리된 시점까지로 합니다.

(2) 이용자 본인이 특정 개인정보를 직접 삭제하거나 회원 탈퇴를 요청한 경우에는 일정한 내부 절차를 거쳐 해당 정보는 상담센터의 웹사이트에서 완전히 삭제하며 추후 열람이나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처리됩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고지하거나 동의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활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 또는 공개를 하지 않습니다.

(2) 예외적으로 전기통신사업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가 상담센터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스스로 공개한 경우, 개인정보의 제공에 대해 본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고지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5.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1) 위탁 내용
상담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① 위탁 받는 자(수탁자): 이비아이(EBI)
②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자 정보의 수집, 저장, 검색 및 출력
③ 위탁 기간: 회원 가입 시부터 회원 탈퇴 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2) 위탁계약 관리
① 상담센터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합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이용자(정보주체)는 상담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의 열람 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 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상담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상담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이용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4) 열람 및 정정 요청
이용자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직접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으며, 상담센터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보내는 방법 등으로 정정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5) 동의 철회
이용자는 상담센터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전화 또는 전자우편을 보내는 방법 등으로 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상담 등
상담센터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전화, 전자우편 또는 홈페이지의 게시판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불만사항을 접수 및 처리하고 있습니다.

(7)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그 변경사항에 대하여 즉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하고 개정일자 등을 적시하여 개정된 사항을 이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고지합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수시로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8) 이용자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http://privacy.kisa.or.kr/ 02-405-5118)
② 개인정보보호협회 (http://www.eprivacy.or.kr/ 02-550-9500)
③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http://www.ctrc.go.kr/ 1566-0112)


7. 개인정보의 파기
(1) 상담센터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내부 처리절차에 따라 파기하며, 상담센터로부터 개인정보를 적법하게 제공받은 제3자에 대하여도 이를 파기하도록 권고합니다. 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이를 보존하여야 할 경우 또는 이용자와의 다른 계약에 의거하여 계속 보유할 수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2) 상담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 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개인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또는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데이터베이스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② 파기 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방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므로 본인 외에는 알 수 없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상담센터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8) 쿠키의 사용
① 쿠키(cookie)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할 경우 웹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쿠키는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자동적/능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상담센터 홈페이지의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Internet Explorer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a.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b.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c.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합니다.


9.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1) 상담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이용자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상담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는 이용자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하고 처리해드립니다.

(2)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관련 정보
· 소속: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 이름: 
· 전화: 02-6220-8610
· 전자우편: seniorfriend@daum.net
· 최종 갱신일: 2018년 07월 09일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7년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2)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 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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