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실천가와 함께하는

교육사업

상담교육사업

상담실천가를 대상으로 실사례 기반 상담교육 과정을 운영하여 상담이론 및 기술 역량을 높이고 노인 및 가족에게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상담교육절차

홈페이지 가입 후
교육신청
7일 이내 입금 후
신청 확정
교육참여
교육만족도 조사 후
온라인 수료증 발급

☎ 문의: 02-6220-8621

상담교육과정

사회복지상담교육

노인의 이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태도, 민원상담기법 등
사회복지상담에 대한 기초지식과 활용 가능한 상담기술을 배우는 교육

  • 1~3차 사회복지상담 기본교육
* 연 3회
노인상담이론과 기법교육

노인상담장면에서 활용가능한 내러티브상담, 인지행동이론, 동기강화이론 등 상담이론과 기법을 익히는 교육

  • 마음을 이어주는 상담기술 : 공감
  • 비자발적인 내담자 상담하기 위한 동기강화이론
  •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가족상담교육
* 연 3회
노인집단상담교육

노인집단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요구되는 집단리더의 역할, 집단 구성방법, 운영기법에 대해 배워보는 참여형 교육

  • 노인집단상담 리더 양성교육 : 우울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현장에 상담실무자를 위한 자기이해와 성장
* 연 2회
상담도구 활용교육

상담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TCI, MMPI, BGT, 감정카드, 질문카드 등 상담도구 활용 방법을 배우는 참여형 교육

  • 감정카드활용 어떻게 하나요?
* 연 1회
유형별상담사례교육

사례를 기반으로 우울, 분노, 가족갈등, 위기(자살,학대) 등 상담유형별 사례에 대한 개입방법을 상담이론에 접목하여 사례개념화하는 참여형 교육

  • 인지행동이론에 기반한 사례상담교육
  • 회복지향 인지치료에 기반한 위기사례상담교육
* 연 2회
심화과정전문가상담사례슈퍼비전

상담사례의 심층 분석을 통해 성찰, 상담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개입방향에 대한 슈퍼바이저의 자문을 받고, 함께 참여한 상담가들의 피드백을 공유하며 상담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정

  • 상담사례슈퍼비전에 참여하거나 사례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 연 8회
상담특강

노인관련 이슈, 심리상담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노인상담가로서의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특별한 강좌

  •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지혜 : A부터 Z까지
  • 시대를 통한 노인의 이해 : 근현대사편
  • 노년기 우울치료를 위한 개입방법
* 연 3회
상담봉사자 교육

상담에 관심있거나 상담경험을 보유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의 이해, 상담윤리와 상담가의 자세, 상담기법과 역할연습 등 노인상담 기초교육을 통해 노인상담가 양성을 위한 과정

* 연 1회
상담교육 강사진
  • 강용 소장 (한국우울증연구소)
  • 고정은 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권중돈 교수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현수 센터장 (서울시자살예방센터)
  • 김환 교수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박소라 팀장 (세브란스병원 사회사업팀)
  • 신선영 실장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 이서원 소장 (한국분노관리연구소)
  • 이성직 센터장 (한울심리상담센터)
  • 이소원 교수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정성경 교수 (대전대학교 상담대학원)
  • 정원철 교수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조현순 교수 (경인여자대학교 보건행정의료학과)
  • 효록스님 (다르마심리상담명상센터)
노인상담 강의지원
노인복지관 및 유관기관 소속 실무자나 동년배상담가를 대상으로 동년배상담가의 역할,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등 노인상담 기본교육 강의를 지원하여 지역에 노인상담을 알리고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연 8회 운영
사업자문
상담센터 사업의 방향성, 집단상담 운영방향, 상담사의 소진예방 등에 대한 자문을 받아 향후 더 나은 방향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 연 2회 운영
교육 욕구조사
상담사업 담당자, 상담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에 대한 욕구 조사를 하여 상담실무자의 눈높이에 맞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최신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참고자료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 연 1회 운영
상담스터디
노인상담 흐름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 및 의견 교류를 통해 상담의 기본기를 쌓고자 합니다. * 연 10회 운영
개별슈퍼비전
상담 실무자를 대상으로 상담사례 또는 업무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하여 성찰 및 방향성에 대해 자문을 받고, 상담 및 업무역량을 높입니다. * 상담 실무자 개인별 연 10회 운영
알림
닫기

본 웹 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