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복지정보] 우울증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하여

  • 글쓴이 : 관리자
  • 등록일 : 2019-09-20 오후 3:08:58
  • 조회수 : 892
  • 첨부파일:    

 

 

 

1. 개요

 

우울증은 흔한 정신질환으로 성적 저하, 원활하지 못한 대인관계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어 초기 완쾌율이 2개월 내 70~80%에 이릅니다. 우울증에는 상담과 정신과 치료가 필수적이며, 중증도 이상의 우울증은 항우울제 투여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에 개발된 항우울제들은 뇌내의 저하된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우울 증상을 호전시키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 안전하게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일상 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경우 우울증이라고 하고, 이 경우에는 단순한 기분 전환이 아닌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림. 우울한 기분과 우울증의 차이>

 

 

 

   

3. 우울증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우울증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초래됩니다. 흔히 세로토닌이라는 뇌내 신경전달물질의 저하가 우울증과 관련됩니다. 항우울제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우울증의 원인을 치료합니다.

 

2) 유전적 원인

우울증은 유전 질환이 아닙니다. 다만, 우울증이 있는 부모나 형제, 친척이 있다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일반인에 비해 약간 높을 수 있습니다.

 

3) 생활 및 환경 스트레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외로움, 실직, 경제적인 걱정과 같은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신체적 질환이나 약물

암, 내분비계 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치료약물도 일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울증은 원인을 치료하면 우울증도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감별진단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4. 우울증의 증상

  

- 지속적인 우울감

- 의욕 저하, 흥미의 저하

- 불면증 등 수면장애

- 식욕 저하 또는 식욕 증가와 관련된 체중변화

- 주의집중력 저하

- 자살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자살시도

- 부정적 사고, 무가치감, 지나친 죄책감

- 일상생활 기능의 저하, 학업능력저하, 휴학, 생산성 저하, 가족 갈등, 이혼 등

 

우울증에 걸리면 이전에 스트레스를 극복할 때 사용하던 방법들, 예를 들어 영화를 보거나 친구를 만나도 즐겁지 않게 되어 나는 이를 극복할 수 없을 것 같고, 이러한 괴로움이 앞으로도 영원히 지속될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 노년기 우울증의 특징적 증상

우울증은 30~40대에 가장 흔하지만 어느 연령에서나 발병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기본 증상은 의욕 저하가 대표적이지만, 연령과 성에 따라 독특하게 표현되기도 하므로 노년기의 특징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년기 우울증의 경우 모호한 신체증상, 불면, 불안,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가성치매)가 특징적입니다.

우울증의 결과가 때로 알코올 의존이나 남용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이차성 알코올 의존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우울증을 치료하면 알코올 문제도 호전시킬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우울증이 심할 때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하기 쉽고 이런 이유로 치료에 대한 기대도 부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친구 등 보호자의 지지와 역할이 중요합니다. 병원을 방문할 경우 환자에 대해서 잘 아는 보호자가 함께 내원하여 의사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살사고 등 위험성이 있는 경우는 즉시 방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우울증의 진단

 

1) 자가진단

CES-D 척도는 우울증의 선별검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가보고형 척도검사 중 하나입니다.

총점 16점 이상이면 경증의 우울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21점 이상이면 중증도의 우울증상을,

25점 이상이면 중증의 우울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질문지의 결과가 반드시 우울증의 진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의사를 방문함으로써 받을 수 있습니다.

 

  
  
2) 우울증의 진단 기준
아래는 우울증의 진단 기준으로, 9가지 중 5개 이상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하며 기존의 기능과 비교하여 명백한 장애가 있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울증 진단은 진단 기준에 따라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숙련된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한 임상적 진단입니다.
 
- 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 주관적인 보고나 객관적인 관찰에서 드러난다.
-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같이 뚜렷하게 저하되어 있을 경우
-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 감소나 체중 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 감소나 증가가 있을 때
-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 수면
-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 운동성 초조나 지체
- 거의 매일의 피로나 활력 상실
-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낌
-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 특정한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 생각 또는 자살 기도나 자살 수행에 대한 특정 계획
 
 

6. 우울증의 치료

 

다행히 우울증은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가능한 질환입니다. 

가벼운 우울은 상담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으나, 중증도 이상의 우울증에서는 약물치료가 필수적입니다.

 

1) 치료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경우

 

- 우울증으로 인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지속되는 경우

- 직업기능, 학업기능의 저하가 지속되는 경우

-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

- 동반되는 내과질환의 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

 

2) 치료의 단계


우울증의 치료는 급성기, 지속기, 유지기 치료로 세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 급성기 치료(2~3개월): 증상의 관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 지속기 치료(4~6개월): 관해를 유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유지기 치료(6~24개월): 반복성 우울증의 경우 재발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항우울제 복용 후 대개 1~2주 후 효과가 나타나며 8주에 70~80%는 증상이 소실됩니다.

그러나 우울증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급성기 치료 이후에도 4~6개월간 유지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 방법입니다.

 

  

7. 자주 하는 질문

 

1) 우울증에 잘 대처하는 방법은?

일부 환자의 경우 우울증을 병으로 보지 않고 방치하다가 극단적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우울증을 병으로 인식해야 하며, 우울증의 조기 증후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기분을 흔드는 외적 내적 사건을 인식해야 하며, 우울증 증세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대처방안을 고안해야 합니다. 이때 주위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우울증은 잘 치료되는 질환이라는 사실을 기억합니다.

 

2) 가족이나 친구가 우울한 환자를 돕는 방법

- 우울증의 증상으로 인한 환자의 변화(짜증, 무기력, 약속 지키지 않음 등)를 비난하지 않고 우울증인지 의심해보고 차분히 대화를 나눈다.

- 세심한 배려로 상대방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주고 이해하고 공감하고 격려해준다.

- 우울증 치료를 받도록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중증도 이상의 우울증의 경우 항우울제를 복용하도록 돕는다.

- 섣부른 충고보다는 경청하는 자세로 상대방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다.

- 환자를 혼자 두지 않고 운동 등 여러 가지 활동을 같이 하면 좋지만, 너무 강요하면 환자는 내가 얼마나 힘든지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다.

- 자살에 대해서 언급한다면, 자세히 묻고 자살의 위험이 있는 경우 즉각적으로 치료를 받도록 하여야 합니다.

 

3) 우울증에 극복할 수 있는 생활습관은?

-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 운동하는 습관을 갖는다.

-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진다.

- 알콜은 우울증 치료의 적이므로 반드시 피한다.

- 명상과 요가, 이완요법이 도움이 된다.

- 낮잠을 30분 이내로 하고 침대는 잠을 자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4) 우울증이 의심될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우울증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여러 경로를 통해 구체적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상담의 전화(1577-0119)가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며, 보건복지부 긴급전화(129)를 통해서도 위기시 상담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시,군,구 단위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신보건센터를 통하면 전문의 상담과 사례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는 신경정신의학회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해피마인드(www.mind44.co.kr)를 통해 우울증에 대한 정보와 무료상담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울광역정신보건센터 위기관리팀에서 운영하는 www.suicide.or.kr 를 방문하면 인터넷 채팅으로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는 만60세 이상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우울자살예방상담을 무료로 진행합니다.

우울의 원인을 찾아 우울감 완화를 지원하는 상담으로 8~10회기 지속상담이 진행되니 주변에 우울감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이 있다면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02-723-9988)으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의 자료를 참고하여 어르신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작성 및 감수: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전체 : 77 / 현재 : 2/6 페이지

번호 제목 첨부 작성자 조회 작성일
[공지] [상담의뢰]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상담의뢰서 양식 첨부파일1    관리자 1043 2021-08-18
62 회복탄력성 2편     관리자 286 2021-11-26
61 회복탄력성 1편     관리자 329 2021-11-26
60 노인학대 의심상황     관리자 273 2021-09-30
59 "새로운 노인층의 등장, 달라지는 노인세대"     관리자 339 2021-09-30
58 우울증 환자의 가족이라면 4가지를 기억하세요.     관리자 361 2021-08-23
57 "정신적 어려움, 혼자 해결하지 마세요" - 정신과의사 이호선 원장 인터뷰     관리자 361 2021-08-23
56 [건강정보] 코로나19 예방접종 온라인 예약 안내     관리자 186 2021-05-26
55 행복시소 수료식 첨부파일1    관리자 263 2021-05-17
54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안내사항     관리자 181 2021-05-12
53 [건강정보] 예방접종센터 운영 및 이용안내     관리자 217 2021-04-22
52 [건강정보] 미세먼지 민감군별 건강수칙     관리자 277 2021-03-26
51 [복지정보] 2021년 행복주택 신청대상 안내 (고령자편)     관리자 269 2021-02-10
50 불안 완화에 좋은 음식     관리자 366 2020-11-03
49 [예방교육]어르신을 위한 장기요양 보험제도 안내     관리자 402 2020-09-11
48 [예방교육]어르신을 위한 자필유언장 작성 방법     관리자 452 2020-09-07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알림
닫기

본 웹 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